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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식의 협곡/CS & AI

정보처리기사 - 소프트웨어 설계(2)

by hooni40 2021. 7. 10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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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) 요구사항 검토(20.06 8번)

1. 동료 검토 : 2~3명 정도 검토 담당자가 검토

2. Work Through : 매 생명주기 단계마다 사전에 오류를 찾음. 비정형 검토회의

3. Inspection : 외부사람(전문가)이 검토

4. 프로토타입 : 시제품을 만들어 확인

5. 리펙토링 : 결과 변경 없이 프로그램 소스의 구조를 재조정

 

2) CASE(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) (20.06 9번)

-.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사용되는 요구분석, 설계, 구현, 검사 및 디버깅을 컴퓨터와 전용의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해 자동화

종류

상위 CASE : 요구분석/설계를 지원

하위 CASE : 코드 구현/검사를 지원

통합 CASE : 개발 주기 전 과정 지원

 

구성 요소 : 상위부(입력), 중위부(처리) ↔ 다중 정보(DB), 후미부(결과)

 

특징

-. 개발을 신속, 수정용이

-. 비싸지만 개발비용 절감

-. 스스로 동작 X  → 전문가의 토움 필요

-. 호환성 X

-. 소프트웨어 모듈의 재사용성 향상

 

3) XP(eXtreme Programing) (20.06 10번)

-.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을 애자일 모형으로 개발

-. 문서화 강조 X , 변경 추구

-. 의사소통 개선, 즉각적 피드백 → 소프트웨어 품질↑

-. 애자일 방법론 5가지 가치(용기, 단순함, 의사소통, 피드백, 존중) 실현

 

4) DBMS 분석 고려사항 (20.06 11번)

-. 가용성 : 오랜 사용 시 장애 발생 가능성 확인

-. 성능 : 대규모 데이터 처리 가능 여부

-. 기술지원 : 오픈소스 여부

-. 상호 호환성 : 설치 가능한 운영체제 종류

-. 구축비용 : 유지 및 관리 비용, 총 소요비용(TCO)

 

5) HIPO(Hierarchy Input Process Output) (20.06 12번)

-. 도식 목차(가시적 도표), 총체적 도표, 상세 도표로 구성

-. 분석/설계 도구

-. 입력(Input) / 처리(Process) / 출력(Output)

-. 하향식 개발(Top-down)에 적합

-. 소규모 프로젝트에 적합

-. 기능과 자료의 관계 동시 표현

 

6) UI 설계 원칙 (20.06 13번)

-. 직관성 : 쉽게 이해, 사용

-. 유효성 : 목적을 정확히 전달

-. 학습성 :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

-. 유연성 : 사용자의 요구사항 최대로 수용

 

7) 구조적 분석 기법 (20.06 15번)

-. DFD(자료 흐름도) : Data Flow, Process, Data Store

-. DD(자료 사전)

-. Mini-Spec(소단위 명세서) 

 

8) UML

-.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, 시각화,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

특징 : 시화 언어, 축 언어, 세화 언어, 서화 언어

구성 요소 : 사물, 관계, 다이어그램

UML 다이어그램 유형

구조적 다이어그램(정적 구조) : 클래스/객체/컴포넌트/패키지/복합적 구조/배치

행위적 다이어그램(동적 구조) : 유스 케이스/시퀀스/커뮤니케이션/상태/활동/타이밍

 

9) UML 확장 모델 (20.06 16번)

-. <<>> : 스테레오 타입 객체를 표현할 때 사용

-. 관계 : entity, boundary, control 타입 등이 있다.

 

10) 미들웨어 (20.06 17번)

-.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 사이에 존재

-. 클라이언트 ↔ 서버 간 통신 담당

종류

-. DBMS : 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기 위한 미들웨어 (DBMS 사용한 시스템 → 2-Tier)

-. RPC : 원격 프로시저를 로컬 프로시저처럼 호출

-. MOM : 분산 DB, 비동기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의 미들웨어

-. TP Monitor : 트랜잭션이 제대로 처리되었는지 모니터링

-. ORB : 객체 지향 미들웨어 코바 표준 스펙 구현

-. WAS :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한 미들웨어

 

11) 요구공학 (20.06 18번)

-. 시스템 요구사항 문서를 생성, 검증, 관리하기 위해 수행되는 구조화된 활동의 집합

-. 요구사항 획득, 분석, 요구 명세서, 검증 및 변경관리 등에 대한 활동과 관리를 체계적, 반복적 수행

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

도출 → 분석 → 명세 → 확인

도출 : 출처 파악, 해결할 문제 이해, 의사소통 중요

분석 : 타당성 조사, 상충되는 것 확인, S/W 범위 파악, 요구사항 문서화, 비용/일정 설정, 분석기법(DD, DFD, Mini-Spec, ERD, UML)

명세 : 계약서 작성

확인 : 명세서 검증, 분석가가 요구사항 이해했는지 확인

 

12) 공통모듈 (20.06 19번)

-. 반복 사용 가능하게 하여 프로그램 재사용성 ↑

-. 원칙 : 정확성, 명확성, 일관성, 완전성, 추적성 

-. 재사용 방법에 따른 분류 : 함수와 객체 재사용, 컴포넌트 재사용, 애플리케이션 재사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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